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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9-3571(Print)
ISSN : 2287-819X(Online)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e Vol.26 No.4 pp.559-570
DOI : https://doi.org/10.11625/KJOA.2018.26.4.559

A Study on Satisfaction of School Food Service Using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Byeol Han**, Ho Kim***, Sung-Bum Yang****
Corresponding author 단국대학교 환경자원경제학과 조교수(passion@dankook.ac.kr)
20180830 20180920 20180927

Abstrac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and the perception of school food service using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nd parents. We surveyed related to satisfaction of school food service, perception of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 and perception of school food service using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 As a result, the majority of students and parents want to expand the school food service using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 Also It was analyzed that the use of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would increase school food service satisfaction. In other words, the using environmental-friendly products in school food service experience positive effects thorough school food service, it will give a posi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of school food service. As a results of this study contribute to making policy about expansion school food service.



친환경농산물을 활용한 학교급식 만족도 조사

한 별**, 김 호***, 양 성범****
**단국대학교 환경자원경제학과 석사과정
***단국대학교 환경자원경제학과 교수

초록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PJ01343801

    Ⅰ. 서 론

    학교급식은 성장기 학생들의 신체적 및 정서적 건강에 있어 중요하다. 최근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와 함께 학생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공급, 식량안보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학교급식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Kim and Jeon, 2013;Lim and Yang, 2013;Yang, 2017). 나아가 학교급식에 대한 중요성뿐만 아니라 안전성에 대한 관 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식자재로 사용되는 농․식품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농산물을 이용한 학교급식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 농산물은 생산자로부터 중간유통업체, 지역농협, 도매시장 등을 통해 출하되며, 소비 단계 에서 학교급식은 전체의 약 31.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학교급식의 예 산도 2009년 1,532억 원에서 2015년 9,451억 원으로 증가하고 있다(MAFRA, 2016;An et al., 2018).

    친환경 학교급식 정책의 경우 지자체에 따라 다른 정책 방향을 가지고 있다. 2018년 학 교급식 기본방향에 의해 서울시의 경우 학교급식에서 친환경농산물을 70% 이상 사용을 권 장하고 있다. 그러나 공공급식에서 친환경농산물이 사용되는 비중은 평균 25.0% 수준이다. 특정 구의 경우 70% 이상 친환경농산물을 공급 중이나,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은 구도 존재 한다. 서울시에서는 친환경농산물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도농상생프로젝트 등의 방안을 통 해서 친환경농산물 비중을 2020년까지 70.0%까지 유지 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의 경우 도 내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공급 비율이 2015년 59.6%, 2016년 63.0%이며 2018년까지 70.0 %로 확대 시행 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의 경우 제주도 내 전체학생에게 친환경 학교급식 을 시행하고 있다(Yoon and Song, 2018).

    학교급식에서의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급식대상 자의 만족도 및 개선점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이 필요하다.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과 관련한 연구는 급식의 맛, 급식의 식단, 위생상태, 친환경급식, 학교급식지원센터, 무상급식에 대해 학생, 학부모,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다양하게 이루어지 고 있다. Yang (2017)은 충청남도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무상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An 등(2018)은 경기 일부 지역의 학부 모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견해와 인식, 학교급식에서의 친환경농산물의 인식에 대해 조사하였다. Lim과 Yang (2013)은 전북지역의 초․중․ 고 학생들의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가 어떤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지를 분석하였다. Kim과 Yang(2017)은 충청남도 지역 의 초․중학생의 무상학교급식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Lee 등(2009)는 충남지역의 학교급식에 종사하는 영양(교)사들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의 사용실태 및 친 환경농산물 사용 증가를 위한 대책과 개선점을 조사하였다. Lee과 Yang(2017)은 식재료의 1차 수요자인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학교급식지원센터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동안의 선행연구는 학교급식 이해당사자 즉 학생, 학부모, 영양교사 등을 분리하여 연 구를 진행하였고, 특정 지역에만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학교급식의 이해당사자를 분리할 경우 이해당사자 간의 복합전인 관계를 파악할 수 없다. 또한 특정 지역만을 한정 한 연구결과를 통해 전국 단위의 현황을 파악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 책이나 제도를 수립, 보완하는 것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국의 초․중․고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급식에서의 친환경농 산물 사용에 대한 만족도와 인식을 파악한다. 우선 학생을 대상으로는 급식식단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 친환경농산물 급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다음으로 학부모를 대상으로는 친환경농산물 및 친환경농산물 급식에 대한 인식, 친환경 농산물 급식 확대에 대한 인식, 친환경농산물을 이용한 급식 현황, 선호도에 따른 만족도 를 분석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 전국 단위의 학생 및 학부모의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의 만족도를 분 석함으로써 향후 친환경농산물의 학교급식 확대를 위한 정책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 다.

    Ⅱ. 연구방법

    학생과 학부모의 급식 및 친환경농산물 만족도 및 개선사항 조사를 위해 2018년 5월 2일 부터 2018년 5월 10일까지 초․중․ 고 학생 1,000명과 학부모 5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 을 진행하였다. 표본 추출은 광역시도를 대상으로 인구수와 남녀 비율을 고려하여 충화추 출을 실시하였다.

    주요 설문내용으로는 학교급식 만족도, 친환경농산물을 이용한 급식 현황, 친환경농산물 에 대한 선호도, 평가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친환경농산물 사용이 학생과 학부모의 급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 학생의 경우 남학생 521명(52.1%), 여학생 479명(47.9 %), 학부모의 경우 남성 217명(43.4%), 여성 283명(56.6%)이다. 학생의 경우 초등학생 240명 (24.0%), 중학생 340명(34.0%), 고등학생 420명(42.0%)이다. 학부모의 경우 평균 연령은 42.9 세이다. 학생의 경우 부모가 맞벌이를 하는 경우는 581명(58.1%), 그렇지 않은 경우는 409 명(40.9%)이고, 학부모의 경우 맞벌이를 하는 경우는 310명(62.0%), 그렇지 않은 경우는 117 명(23.4%), 무응답은 13명(2.6%) 였다. 학생과 학부모 모두 평균 가구원 수는 3.9명대로 비 슷한 수준을 유지하였다. 학부모의 경우 평균 자녀수는 1.88명이였으며 생협 조합원은 69 명(13.8%) 이였다(Table 1).

    통계적 분석을 위해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독립표본 t 검정, 교차분석, 다중회 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친환경농산물 급식 확대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Ⅲ. 연구결과

    1. 학교급식 만족도 및 친환경농산물 사용 인식

    현재 제공받고 있는 학교급식에 대해 1회 배식의 양, 급식의 맛, 반찬의 종류, 식자재의 신선도, 급식의 위생상태, 조리실의 위생상태, 학교에서의 식생활교육, 학교에서의 위생교 육, 자녀 만족도, 부모 만족도를 조사하였다(Table 2). 학생과 학부모 모두 조리실의 위생 상 태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으며 급식의 위생상태, 1회 배식의 양 순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경우 학교에서의 위생교육, 학교에서의 식생활교육의 만족도가 비교적 낮게 나타났 으며 학부모의 경우 학교급식 전반에 대한 만족도, 학교급식에 대한 자녀의 만족도가 낮게 분석되었다.

    학생과 학부모의 급식 만족도의 차이가 존재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평균비교 검 정을 한 결과 학교에서의 위생교육, 학교에서의 식생활교육에서의 평균의 차이가 존재하였 다. 이는 다른 항목의 경우 학생과 학부모가 느끼는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차이는 없지만, 교육부문과 관련해서는 학생이 학부모보다 더 낮은 만족도를 보인다. 이는 학생이 교육의 실제 수요자이기 때문에 학부모보다 급식의 위생 및 식생활교육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라고 사료된다.

    학교급식에서 친환경농산물 사용 여부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 대부분이(학생 671명(63.9 %), 학부모 313명(62.6%)) 친환경농산물 사용 여부를 알고 있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Table 3). Kim (2016)의 연구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전체 약 11,630개교 중 약 8,639개교 (74.3%)에서 친환경농산물 급식이 사용되고 있다. 절반 이상의 학교에서 친환경농산물 학 교급식이 운영되고 있었지만 대부분의 학생과 학부모들은 친환경농사물의 사용여부를 인 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친환경농산물 사용인식 여부와 응답자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한 결과, 학생과 학부모 간에 친환경농산물 사용인식 여부에는 관련이 없 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실제 친환경농산물을 사용하는 학교에서는 이에 대한 교육 과 홍보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2. 친환경농산물 사용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학교급식에 친환경농산물을 사용하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 물을 사용하는 학교급식의 전반적인 만족도, 친환경농산물 사용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친 환경농산물 사용 비율에 대한 만족도, 친환경농산물 종류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서 조사항목 중 친환경농산물을 사용하는 학교급식이 전반적인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친환경농산물의 종류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 다. 이는 재배방법이 까다로운 친환경농산물의 특성상 다양한 종류의 농산물이 생산되지 않고 현재 공급되고 있는 친환경농산물의 종류가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친환경농산물의 종 류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게 분석된 것이라고 판단된다. 학생과 학부모의 친환경농산물 사용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를 다르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정을 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과 학부모의 친환경농산물 사용 학교급식의 만족도에 평균의 차이 가 존재하지 않았다. 이는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의 차이는 존재하지 않지만, 전반적으로 친환경농산물을 사용한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Table 4).

    3. 향후 친환경농산물 확대 및 요구사항

    향후 학교급식에서의 친환경농산물 사용 확대에 대한 찬성 및 반대의견을 조사한 결과 학생 983명(98.3%), 학부모 487명(97.4%)이 친환경농산물 사용에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 타났다(Table 5). 확대 찬성 및 반대와 응답자 간에 연관성은 존재하지 않았지만, 학생과 학 부모 모두 친환경농산물 사용 확대에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과 학부모의 친환경농산물 급식 확대에 따른 요구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친환경농산 물 사용 비율, 친환경농산물 종류 다양화, 급식의 맛, 친환경농산물 사용 확대에 따른 추가 요금 지급을 위해 정부의 지원 필요, 믿을 수 있는 친환경농산물 사용이라는 항목에 대해 요구사항을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의 경우 급식의 맛에 대해 가장 요구사항이 높게 나온 반면, 학부모의 경우 믿을 수 있는 친환경농산물 사용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았다. 향후 학교급식에서 사용되는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요구에 평균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 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급식의 맛, 친환경농산물 종류 다양화, 친환경농 산물 사용 비율 증가 항목이 평균의 차이가 존재한다고 분석되었다. 급식의 실제 수요자인 학생들이 더 맛있고, 다양한 친환경농산물을 원하고 있음을 통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안 을 제시해야 한다. 반면 학부모들의 경우 믿을 수 있는 친환경농산물 사용에 대한 요구도 가 가장 높다. 이에 따라 추후 친환경농산물사용 학교급식을 확대할 때는 학부모들이 믿을 수 있고, 안전하다고 인식하는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친환경농산물 의 인증 관리제도 개선, 더 엄격한 친환경농산물의 안전성 검사 등을 통해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Table 6

    4. 학교 급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교급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친환경농산물 사용인식여부 등을 사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생과 학부모의 경우 친환경농산물을 사용한 학교급식을 이용한 학생이 친환경농산물을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 여부를 잘 모르는 학생과 비교해서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환경 농산물 사용에 확대할수록 현재 운영되는 학교급식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 다. 이는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친 환경농산물 확대 또한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Table 7

    향후 학교급식에서 친환경농산물 사용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 이며, 현재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을 경험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가 그렇지 않은 학생과 학부모와 비교해서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가 더욱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학교급 식에서의 친환경농산물 확대가 학교급식 전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학생과 학 부모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Ⅳ. 요약 및 결론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확대에 대응한 문제점 개선점과 소비자 요구에 부합 하는 체계적인 친환경농산물 공급체계 구축을 위해 학교급식 부문의 친환경농산물과 친환경농산물 학교 급식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첫째, 학생과 학부모 모두 조리실의 위생상태, 급식의 위생상태 등 위생과 관련한 부분에 서는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가지고 있었지만, 학교에서의 식생활교육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또한 급식의 실제 수요자인 학생들과 학부모 간의 만족도 평균의 차이가 존재함에 따라 실제 교육을 받는 학생들이 만족하고 이해하기 쉬운 식생활교육이 진행되어 야 한다.

    둘째, 학교에서의 친환경농산물 사용인식 여부 조사결과 대부분 학생과 학부모들이 친환 경농산물 사용 여부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농산물 사용인식 여 부와 응답자 간의 관련이 없는 것으로 분석된 결과 학생과 학부모 모두 친환경농산물 사용 여부를 독립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학교급식만족도와 친환경농산물 사용 여부에 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학생과 학부모 모두 학교급식에 친환경농산물을 사용 할수록 만족도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학생과 학부모에게 모두 친환경농산 물 사용인식 여부에 대한 교육을 통해 인식과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구 축해야 한다.

    셋째, 현재 친환경농산물을 사용하여 학교급식을 하는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만족도 를 조사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향후 학교급식에서 친환경농산물 사용 확대에 대한 찬성 및 반대의견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 학생과 학부모가 친환경농산물 사용 확대를 원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학생과 학부모가 친환경농산물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이미지가 높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향후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에서 원하는 부분은 학생의 경우 급식의 맛 향상, 학부모의 경 우 믿을 수 있는 친환경농산물 사용이 가장 많이 요구되었다. 학생의 경우 급식의 실제 수 요자지만 학부모의 경우 급식의 실제 수요자가 아니기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사료 되며, 학생과 학부모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친환경농산물 급식 확대 정책이 필요하다.

    넷째, 친환경농산물 사용 및 확대의견이 학교급식의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알아보 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학교급식에 친환경농산물을 사용할수록 친환경농산 물 확대에 대해 찬성할수록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친환경농산물 사용이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서 급식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확대에 따른 전국 단위의 급식 현황, 선호도, 평가 등을 조사하였다. 학생과 학부모 모두 친환경농산물 급식의 확대에 찬성하고 있었고, 친환 경농산물을 이용한 급식을 이용할 경우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분 석되었다. 이에 학생이 원하는 급식의 맛 향상, 학부모가 원하는 안전한 친환경농산물 공급 을 학교급식 정책에 포함 시킨다면 친환경농산물을 이용한 학교급식이 더욱 확대될 수 있 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전국 단위의 학생과 학부모의 친환경농산물 급식에 대한 만족 도 및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것으로, 향후 친환경농산물의 학교급식에 확대 적용을 위한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Figure

    Table

    General characteristics of respondents

    Satisfaction on school food service

    Perception of school food service using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

    Satisfaction on school food service using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

    Pros and cons on school food service using environmental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

    Requirement of school food service using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

    Effects of the use and expansion of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on the satisfaction of school food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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